기사 메일전송
채용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금지’되는 질문은
  • 기사등록 2020-10-22 00:53:21
기사수정

20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기업이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신체적 조건, 미혼 조건 등을 제시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남녀고등평등법' 개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해당 내용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 새로 개정된 `남녀고등평등법` 어떤 내용 담고 있나


또한 내년에는 자녀 양육이 필요할 때만 가능했던 육아휴직을 임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현행 남녀고용평등법은 모집·채용 과정에서 여성 근로자에 대해서만 채용 시 신체적 조건, 미혼 조건 등의 제시를 금지했다. 그런데 이번 개정안은 ‘여성 근로자’에 한해 모집·채용 시 신체적 조건, 미혼 조건 등 제시를 금지하던 것을 ‘모든 근로자’로 확대했다. 관련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공포일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고용부 관계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근로자에 대해서도 고용상 불합리한 차별 대우를 방지하려는 조치”라며 “다만 직무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 신체조건 등을 묻는 행위는 법 위반에 해당하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내년에는 근로자가 원하면 임신 중에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길도 열린다. 현행법상 임신 중 여성 근로자가 출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는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과 ‘출산 전후 휴가’ 등이 있다.


그러나 두 제도는 고위험군 임신 근로자의 유산·사산 위험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은 임신 12주 이내 또는 36주 이후, 출산 전후 휴가는 출산 전 최대 44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정안에는 유산·사산 위험이 있는 임신 중 여성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임신기에도 육아휴직을 쓸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근로자는 육아휴직 총 기간(1년) 범위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임신 중 사용한 육아휴직은 분할 횟수에서 차감되지 않는다.


임신 중 육아휴직 허용은 관련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6개월 후 시행된다.


고용부 관계자는 “고위험군 임신 근로자의 유산·사산을 예방하고 코로나19 같은 비상 상황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05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