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약개발기업 오스코텍, 비악티카와 공동연구개발 계약 체결
  • 기사등록 2021-03-02 11:08:45
기사수정

신약개발기업 오스코텍은 스웨덴의 바이오텍 비악티카사(Beactica Therapeutics AB)와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신약개발기업 오스코텍은 스웨덴의 바이오텍 비악티카사(Beactica Therapeutics AB)와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양 사는 비악티카의 혁신적 항암 과제인 LSD1 프로그램의 초기 전임상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며, 오스코텍은 향후 후보물질의 전임상 및 임상개발과 상업화를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있다.  즉, 공동연구 기간 중 오스코텍이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독점적 권리 확보를 결정할 경우, 동 후보물질을 직접 개발하여 상업화하거나 다국적 제약사에 서브라이센싱 할 수도 있게 된다.  이때 비악티카는 그에 대한 대가로 최대 149백만 유로에 달하는 지분투자, 마일스톤 등을 수령하거나 서브라이센싱에 따른 수익 배분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 계약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밝혀지지 않았다.


오스코텍의 윤태영 대표는 “우리는 LSD1에 대한 혁신적인 ‘다른 자리성 저해제(allosteric inhibitor)’ 개발에 비악티카와 함께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기존에 개발되어 오던 LSD1 저해제와는 달리, 비악티카의 LSD1 allosteric inhibitor 는 안전성 및 적응증 개발 측면에서 아주 차별적이고 독특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합의는 단기적으로 오스코텍의 전임상 파이프라인을 강화함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상호 보완적인 기술역량을 지닌 양 사가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악티카의 페어 칼블라드 대표는 “이번 합의는 비악티카에게는 기념비적인 이벤트이며 오스코텍과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  오스코텍은 면역과 항암 분야에 걸출한 임상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어 우리 프로그램의 이상적인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한편, 1998년 설립되어진 뼈 전문 연구 바이오 기업인 오스코텍은 주력인 신약개발사업(합성신약, 천연물의약품) 외 기능성 소재, 치과용 뼈이식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임상단계의 파이프라인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유한양행에 기술이전한 폐암치료물질은 얀센에 라이선싱되어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중으로, SYK 저해제는 류마티스관절염에 글로벌 임상 2상을, FLT-3 저해제는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임상 1상을 진행중에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1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