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애니젠, “당뇨·비만 치료용 신규 엑세나타이드 변형체의 물질 및 용도 中 특허 등록”​
  • 기사등록 2021-03-25 13:28:14
기사수정

애니젠은 25일 “항당뇨 및 항비만용 펩타이드 대사질환 혁신 신약 치료제”의 중국 특허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 애니젠 “당뇨•비만 치료용 신규 엑세나타이드 변형체 (AGM-212)의 물질 및 용도 중국 특허 등록”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애니젠은 광주과학기술원과 글로벌 혁신 신약에 관한 산학협력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최근 여러 건의 국내외 공동 출원 특허를 애니젠 단독의 권리 소유 및 실용화를 위해 기술이전을 진행한 바 있다.
 

애니젠이 단독으로 등록을 완료한 중국 특허는 이들 기술이전을 받은 특허들 중 하나로 현재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엑세나타이드를 작은 크기로 만들기 위해 분자를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개수를 줄이고, 인체 구성 요소인 지방산이 연결된 물질로 오리지널 엑세나타이드보다 약물 효과가 긴 시간 동안 지속되고 생체 안정성이 증진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특징을 가진다.
 

각종 대사질환 동물모델 시험 평가를 통해 AGM-212가 GLP-1 (Glucagon-like peptide 1)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증진시키고, 혈당 강하 효과와 더불어 식욕 억제를 통한 비만 치료의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했다.

 
애니젠의 김재일 대표는 “AGM-212는 기존 엑세나타이드보다 체내 반감기가 약 5배 정도 증진된 약효와 더불어 구조적으로도 생체 안정성이 크게 증가된 펩타이드 진화 공학에 기초한 혁신 신약의 가능성을 가진다”고 언급하고 “또한 AGM-212가 가지는 분자구조는 면역 원성 즉, 약물에 대한 항체 형성을 유발하지 않아 약물투여 횟수 및 부작용 등의 관점에서 환자 편의성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내다봤다.

 

 본 특허는 국내 및 일본 그리고 유럽에 대한 특허 등록이 이미 완료된 상태이며, 금번 중국 특허 등록과 더불어 현재 진행 중인 미국 특허 또한 조만간 등록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AGM-212 특허는 최근 애니젠이 출원한 신규 당쇄화 엑세나타이드, 동일한 두개의 당쇄화 엑세나타이드가 이황화 결합에 의해 연결된 동종 이량체 그리고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를 동시에 표적하는 신규 이중 작용제 (AGM-217) 특허의 원천기술로서 이들 엑세나타이드 관련 모든 특허는 인체 대사질환인 당뇨와 비만을 치료하는 약학적 용도를 가진다.


GLP-1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 (GLP-1, 엑세나타이드)들은 인슐린 분비에 따른 혈당 강화 효과와 식이조절을 통한 체중감소 효과를 통해 비만과 당뇨병 치료제로서 주목받고 있다. 오리지널 엑세나타이드와 비교하여 이들 엑세나타이드 변형체는 약 5-10배 이상 증가된 약효 지속시간을 가지며, 기존 엑세나타이드가 가지는 부작용인 항체 형성을 유발하는 면역 원성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이들 신규 당쇄화 변형체들이 서방형제형에 적용될 경우 당뇨 및 비만 환자에 대한 약물 투여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광주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애니젠은 2000년 설립되어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보유한 독자적 펩타이드 합성기술을 기반으로 의학용, 연구용, 화장품용 펩타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제 제약기업, 벤처기업 등에 공급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합성에서 펩타이드 기반 항암, 항당뇨 및 진통 등의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애니젠의 김재일 대표는 “당뇨·비만 치료용 신규 엑세나타이드 변형체의 비임상 효능연구가 완료됨에 따라 애니젠의 신약개발 연구가 약 십여년의 기초연구 기간을 거쳐 이제 본 궤도에 진입했고, 현재 이들 혁신 신약 후보물질들에 대한 비임상 독성시험을 국내외 관계 기관들과 협의 중에 있으며, 이와 동시에 국내외 제약사와의 공동 임상시험 수행 등의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19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편집국 편집국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