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소기업 채용, 코로나19 재확산하자 ‘이것’에 주목
  • 기사등록 2021-07-20 01:45:05
  • 수정 2021-07-20 01:45:36
기사수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면서 ‘비대면 채용’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중소기업 10곳 중 5곳은 비대면으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는 ‘온라인채용설명회’를 이미 도입했거나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잡코리아)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인사/채용 담당자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채용설명회 도입 현황’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먼저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예정인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6%가 이미 도입하고 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이미 도입 17.5%, 도입 예정 38.0%).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역시 ‘코로나로 인한 활동 제한’이 가장 큰 이유였다.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예정인 기업에게 이유를 묻자(*복수응답)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할 수 없어서’가 69.7%의 높은 응답률을 얻어 1위에 올랐다. 이어 ‘채용 정보 격차를 없애고 열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46.1%)’,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기업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서(22.5%)’, ‘채용 트렌드 중 하나라고 생각해서(19.1%)’, ‘취업 준비생들의 편의를 위해(18.0%)’ 등이 있었다.

반면, 중소기업 10곳 중 4곳은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도입 계획 없음 44.4%). 그 이유는(*복수응답) ‘현재 소수의 인력만 채용하고 있어서(44.2%)’, ‘온라인채용설명회에 투입되는 비용이 부담돼서(32.7%)’, ‘채용을 빠르게 진행해야 해서(시간적 여유 없음)(19.2%)’ 등이 뒤따랐다.

한편, 중소기업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채용 시장에 대한 대처’를 올해 가장 중요한 HR 관련 이슈로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중기 인사/채용 담당자들 대상 ‘올해 귀사의 가장 중요한 HR 관련 이슈는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복수응답), ‘코로나로 인해 급변하는 채용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57.5%)’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얻어 1위에 꼽혔다. 이어 ‘고령화 인력 증가에 따른 대응(26.5%)’,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24.8%)’, ‘인구 절벽으로 인한 인력 부족(18.4%)’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29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인피녹스 영상편집 전문가 채용 시작해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