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학생, EGS경영 관심 설문 조사 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21-07-28 12:42:40
기사수정

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가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투자 지표가 되면서, 기업들이 앞다퉈 ESG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ESG경영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1196명을 대상으로 에 관해 설문을 실시했다.


▲ (자료제공=알바몬)


조사 자료에 따르면 대학생 2명 중 1명(54.3%)이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었다. 특히, 이들 중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21.8%였고, 32.4%는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45.7%는 ‘이번 조사를 통해 ESG경영을 처음 들어봤다’고 답했다. 대학생들 중 ESG경영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이들은 2명 중 1명으로 과반수에 그쳤지만, 일단 ESG경영에 대해 인지하고 난 후에는 소비 행위에 이를 적극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649명)들에게 기업의 ESG경영 실천 유무가 평소 제품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한 결과, 78.1%(중요하게 생각한다_21.3%, 고려하는 편이다_56.9%)가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제품 구매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는 중요하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21.9%였다.

 

대학생들이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피는 이유는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43.6%가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면서 발생시킨 환경오염과 노동 문제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기후위기와 산업재해 개선은 개인이 혼자 할 수 없기 때문(34.3%) △기왕이면 착한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21.9%) 등을 이유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ESG경영에 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큰 만큼, 기업들은 ESG경영 사실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80.5%가 ‘해당 사실을 접했을 때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다’고 답한 것. 특히, ESG경영을 인지하고 있는 대학생들 중 10명 중 8명(78.9%)은 ‘ESG경영을 하는 기업의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우리나라 기업들이 ESG경영을 잘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잘하는 편이라 생각한다’는 의견은 14.4%에 불과했다. 72.4%는 '아직 초기 단계인 것 같아 더 지켜봐야 한다'고 답했고, ‘잘 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의견은 13.2%였다.

 

대학생이 꼽은 ESG경영을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기업(*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1위가 △삼성 그룹이었다. 다음으로 2위 △SK 그룹, 3위 △유한양행, 4위 △LG 그룹, 5위 △한화 그룹 순으로 답했다. 이 외에도 6위 △매일유업, 7위 △오뚜기, 8위 △신세계 그룹, 9위 △풀무원, 공동 10위 △현대자동차 그룹과 △당근마켓 순으로 ESG경영을 잘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30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취업 선배의 생생한 찐 합격노하우 대공개
  •  기사 이미지 GS25, 최단 시간 판매 기록 세운 삼각김밥 뭐길래
  •  기사 이미지 경동제약, 국내 최초 4제 복합 액상형 여성 진통제 출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