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직장인이 선호하는 이상적인 동료 MBTI는
  • 기사등록 2021-08-19 01:17:46
기사수정

자가 성격 진단법인 ‘MBTI’가 유행이다. 자신의 성격유형을 스스로 측정할 수 있는 이 검사는 요즘 자기소개뿐만 아니라 기업의 직무적합검사와 워크숍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 (자료=인크루트) 직장인이 선호하는 이상적인 동료의 MBTI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직장인 870명에게 MBTI에 대한 신뢰도와 이상적인 동료의 MBTI, 회사 내 동료 MBTI 공개 찬반 여부 등 관련 의견을 물어봤다.


먼저, MBTI가 자신의 실제 성격과 일치하는지 물었다. 그 결과, ’그렇다’가 81.7%로 MBTI 결과가 실제 성격과 일치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아니다’라는 응답은 18.3%였다.


그렇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협업하고 싶은 동료의 MBTI는 무엇인지 질문했다. 1위는 13.5%를 득표한 ‘ISTP-만능재주꾼’이었다. 이어, △INTJ-용의주도한 전략가(9.5%) △ISTJ-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9.0%) △ESFJ-사교적인 외교관(8.9%) △INFP-열정적인 중재자(8.7%)로 결과가 나왔다.


가장 이상적인 동료의 MBTI로 ‘ISTP’를 꼽은 이유(중복응답)로는 조직에 잘 융화될 것 같아서(58.0%)와 성실한 이미지(52.7%)를 대표로 꼽았다. 실제, ‘ISTP’는 감정 기복이 적고 차분한 성향으로 알려져 조직생활에 무리 없이 잘 적응한다는 점을 응답자가 최우선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응답자가 선정한 협업이 부담스러운 동료의 MBTI 1위는 ESFP-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18.8%)이었다. 이어, △ENTP-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18.5%) △ESTJ-엄격한 관리자(16.4%) △ISTJ-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8.7%) △INTP-논리적인 사색가(6.8%) 순이었다.


협업하기 부담스러운 동료의 MBTI로 ‘ESFP’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중복응답)는 직장생활과 맞지 않는 성격(45.2%)이었다. ‘ESFP’가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이라고 수식되는 만큼 체계와 조직력을 중시하는 직장생활과는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직장인에게 태도를 분별할 수 있는 지표인 내향형(I)과 외향형(E) 중 어떤 성향의 동료를 더 선호하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총 응답자 중 60.9%는 외향형(E)보다 내향형(I)을 더 선호했다. 이는 직무별 선호 MBTI를 교차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17개의 직무에서 3개를 제외한 14개가 이 내향형(I)에 집중됐다. 대외적인 업무가 많아 외향적인 성격을 선호하는 영업·판매·매장관리 직무 역시 내향형(I) 비율이 높았다. 외향형(E)이 많았던 3개 직무는 ▲고객상담 ▲건설·건축·토목·환경 ▲미디어·문화·스포츠였다.


추가로, 자신이 공적일 때와 사적일 때의 MBTI가 다른지 질문했는데 응답한 직장인 중 과반인 74.8%는 ‘다르다’라고 답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성격유형을 보이는 이유(중복응답)를 들어봤다. △조직에 잘 융화되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54.4%)이라는 이유가 가장 많았고, △회사가 요구하는 역할 때문에(40.2%)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28.8%) △직급 상승에 따른 책임의식(24.3%) 등 주된 이유는 안정적인 회사생활을 위해 본인 고유의 성격을 드러내지 않거나 일부러 바꾸기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MBTI 공유 문화가 조성된다면’ 어떨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중 61.2%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대하는 이유(중복응답)는 △MBTI로 동료에 대한 선입견이 생길 수 있다(76.6%)가 가장 많았고, △MBTI와 업무 능력은 별개(55.4%)를 다음으로 꼽는 등 사내 MBTI 공유 문화가 자칫 업무 분위기에 해가 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8월 4일부터 8월 8일까지 닷새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48%이다.


한편, MBTI(Myers-Briggs-Type Indicator)란 자가 성격 진단법으로 사람의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캐서린 C.브릭스와 그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개발한 검사이다. MBTI에서는 두 개의 태도 지표인 외향(E)-내향(I), 판단(J)-인식(P)과 두 개의 기능 지표인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에 대한 선호도를 밝혀 4개의 문자로 된 개인 성격유형을 알려준다. MBTI를 통해 도출 가능한 성격유형은 총 16가지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32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해외선물 스캘핑 진입 청산 신호 시그널 출간
  •  기사 이미지 비트코인 롱, 숏 동시에 트레이딩 가능한 해외거래소 인피녹스에 대해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