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업 절반, 코로나19로 면접진행 어려움 호소
  • 기사등록 2021-09-29 01:38:36
기사수정

지원자 평가 시 역량, 인성, 서류 기재 사실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채용 단계 중 하나인 면접.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쉽게 가라앉고 있지 않은 가운데, 특히 영향을 많이 받는 ‘면접’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이 많다.


▲ (자료=사람인)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394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면접 어려움’에 대해 조사했다.


응답기업의 절반 가까이(47%)가 ‘면접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가장 큰 어려움은 ‘마스크 착용으로 표정, 말투 등을 제대로 볼 수 없어 평가 어려움’(67%, 복수응답)이었다. 이어 ‘대면 면접 진행 시 감염 우려 부담’(34.6%), ‘인력 및 규모가 작아 비대면 면접 도입 어려움’(31.9%), ‘일정 연기 등 스케줄 변동 빈번’(30.3%), ‘비대면 면접 노하우 부족’(21.1%), ‘사내 비대면 면접 시스템 이해도 및 적응 교육’(11.4%) 등이 있었다.


면접을 ‘비대면’으로 전환한 비율은 얼마나 될까. 코로나19 이후 채용을 진행한 기업(365개사) 10곳 중 4곳(37.3%)이 ‘비대면 면접’을 활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비대면과 대면 적절하게 활용’(30.4%)하는 비중이 높았고, ‘비대면으로 모두 전환’은 6.8%였다.


아직 ‘대면 면접으로 진행’한다는 기업(62.7%)도 많았는데, ‘비대면이 대면 평가보다 효율이 떨어져서’(61.6%, 복수응답)의 이유 때문이었다. 다음으로 ‘경영진이 비대면 면접을 원하지 않아서’(32.3%), ‘비대면 면접 솔루션 도입 비용이 부담스러워서’(18.8%) 등의 이유도 있었다.


전체 응답 기업들이 코로나19 이후로 채용 및 인력관리 측면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은 불확실성이었다. 감염 확산세를 예측할 수 없어 ‘지원자 모집단계(일정관리)’(30.2%)를 가장 난항으로 꼽은 것. 채용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것이다. 다음으로 ‘거리두기로 인한 지원자 부족’(27.9%), ‘면접’(15.5%), ‘신입교육’(11.2%), ‘신규 채용 TO 확정’(6.6%) 등이 있었다.


한편, 인사담당자들도 면접을 어려워했다. 91.6%가 ‘면접 시 인재 선별 및 평가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면접 시 가장 어려운 것으로 꼽은 것은 ‘역량평가 기준 모호’(59.3%, 복수응답)였다. 최근에는 이러한 객관적 평가를 보완하기 위한 채용 솔루션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 사람인에서도 AI가 공고조건과 지원자 이력서를 매칭해 직무 적합성을 평가해주는 ▲AI 지원자 분석, 사전에 7가지 검사를 통해 소프트스킬 실무 역량을 평가하는 ▲사람인 프리뷰 등 전문적인 채용 평가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외 ‘지원자 거짓말 판단’(33.5%), ‘객관성 유지’(29.1%), ‘구조화된 프로세스 및 질문 설정’(21.3%) 등을 어려운 점으로 답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36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