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T-JTBC스튜디오, AI 미디어 기술 공동 개발
  • 기사등록 2021-10-27 23:19:30
  • 수정 2021-10-27 23:20:06
기사수정

SK텔레콤은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을 27일 체결하고, 청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드라마와 예능 등 모든 프로그램과 IPTV, OTT 등 다양한 미디어에 자막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사진) SKT-JTBC스튜디오, AI 미디어 기술 공동 개발 나서


이 기술은 영상 콘텐츠를 인식해 AI가 자동으로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는 것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대사가 배경음악 등에 묻혀 정확히 들리지 않는다는 시청자 불만을 해소한다. 또한 한국 문화나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해외 시청자들을 위한 한국어 서비스 제공 효과도 있어 K-콘텐츠의 해외 확산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JTBC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총괄하는 JTBC스튜디오가 AI 딥러닝을 위한 영상 콘텐츠와 방송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SKT는 미디어에 최적화된 음성인식 및 자막 생성 원천기술을 개발해 함께 활용하기로 했다.


현재 주요 방송사들은 사람이 직접 영상 콘텐츠의 대화를 듣고 이를 자막화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4~5초 정도의 지연시간과 함께 일부 대화의 누락으로 제대로 시청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돼 왔다. 또한 실시간 방송 이외의 VOD 및 OTT 매체에는 해당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청각 장애인의 시청복지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 측면에서 대본이 있는 드라마 이외의 교양 및 예능 콘텐츠에도 자막파일 자동 생성 및 싱크 기술이 포함되므로, 수출을 위한 준비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수출국 지역 언어로의 번역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K-콘텐츠의 확산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자막 생성 기술로는 구글 음성 인식기가 대표적이나, 잡음이 많은 방송에 바로 활용하기 어렵고 방송 콘텐츠에 맞게 추가 학습 및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방송 콘텐츠의 경우 화자의 목소리 인식을 방해하는 사투리, 배경음악, 생활잡음 등이 자막 추출의 정확도를 낮추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는 특화된 AI 음성인식 및 잡음제거 기술이 필요하다.


SKT는 올해 상반기 개발 완료한 AI 잡음제거 기술을 활용해 6월 ‘SK텔레콤 오픈 골프대회’에서 촬영 중 함께 녹음된 바람 소리, 새소리, 차 소리 등의 잡음을 제거해 경기 중 선수와 캐디 간의 대화 및 선수 인터뷰 등을 생중계에 생생하게 포함시켜 시청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주요 방송 채널에 실시간 제공되는 자막서비스를 더 많은 채널 및 다양한 미디어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장애인을 위한 수어 방송의 의무화 비율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확대하고, 실시간 방송 외에 주문형비디오(VOD)와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에도 자막과 화면해설, 수어 등을 의무화하는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발표한 바 있어 양사의 협력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JTBC스튜디오 콘텐츠사업본부 박창성 본부장은 “JTBC 콘텐츠를 활용해 시청자 복지 향상을 위한 미디어 기술 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돼 뜻 깊다”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사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SKT 미디어 사업지원그룹 이재광 그룹장은 “JTBC스튜디오와의 제휴를 통해 딥러닝 콘텐츠와 방송 기술 컨설팅받게 돼 AI 미디어 기술 개발의 최대 난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이러한 미디어 기술이 시청자 복지 및 K-콘텐츠를 통한 한류 확산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38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