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T 개발자 채용 대세 ‘기술 스택’... 기업에 어필하려면
  • 기사등록 2021-11-10 21:48:39
기사수정

최근 IT 개발 분야에서는 채용 시 실무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을 강조하는 추세로, 지원자의 해당 기술 스택에 대한 경험과 개발 역량이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기준이 된다. 그렇다면, IT 개발자 전성시대가 열린 요즘 가장 수요가 높은 기술 스택은 무엇일까.


▲ (자료제공=사람인)


사람인HR은 자사가 운영하는 IT 개발자 전문 채용 플랫폼 ‘점핏(Jumpit)’에 올해 게재된 공고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기업들이 공고에 게시한 기술 스택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올해 ‘점핏’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기술스택은 ‘Java’였다. 백엔드와 일반 SW, 안드로이드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개발 언어 중 하나인 Java는 점핏의 전체 공고 중 32.1%(복수집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대세’ 기술스택로서의 지위를 입증했다.


2위는 26.8%를 차지한 ‘Java Script’였다. 다음으로 ‘Python’(16.9%), ‘React’(14.7%), ‘HTML5’(14.5%) ‘Node.js’(14.1%) ‘C/C++’(12%) ‘Vue.js’(10%) ‘iOS’(9.8%) ‘PHP’(9.2%) ‘Android OS’(8.9%) ‘jQuery’(8.4%) ‘Spring’(7.8%) 등의 순이었다.


특히, Python은 백엔드 뿐 아니라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 수요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프론트엔드의 경우, React가 4위를 차지함으로써, 현재 가장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는 프레임워크임을 알 수 있다.


경력 연차별로는 몇 년차를 선호할까.


지원 가능한 최소 경력 연차를 기준으로, ‘3년차’의 공고가 31%(복수집계)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신입(17%)’, ‘2년차’(16.7%), ‘5년차’(14.8%), ‘1년차’(11.4%)의 순이었다.


특히, 최소 지원 가능한 연차가 1~2년인 공고가 28.1%나 차지한 점이 이채롭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근속연수가 짧은 지원자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구인난이 심한 IT 개발 직무에서는 기업들이 짧은 실무 경력도 인정하는 한편, 근속연수에 연연하지 않고 인재를 구하려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점핏의 윤지나 헤드헌터는 “IT 개발 직군은 어떤 직무보다 기술 역량과 프로젝트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력서에 본인이 활용 가능한 기술 스택을 보여주고, 프로젝트 경험은 본인의 역할과 사용한 기술과 개발환경, 구현 결과물까지 상세히 기술하는 한편, 실제 작성한 코드를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도 필수로 첨부해 문을 두드린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점핏’은 IT 개발 직무에서 사용하는 ‘기술스택’을 기반으로 채용 공고 게재와 입사지원이 가능한 신개념 채용 플랫폼이다. 예컨대 ‘백엔드 서버 개발자’ 채용 시 ‘Python’이나 ‘JAVA’ 등의 기술스택을 함께 공고에 등록하면, 지원자가 기술스택을 기준으로 필터링해 적합한 공고를 찾을 수 있는 것. 이 밖에 기업 소개, 개발자의 일하는 방식 등 개발자의 커리어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도 점핏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발자만을 위한 이력서 양식도 다운 받을 수 있다. 점핏 앱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39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