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진, ‘다가 코로나 19 mRNA 백신 개발’ 정부과제에 선정
  • 기사등록 2022-05-24 11:15:49
기사수정

아이진은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다가 코로나 19 mRNA 백신 개발’ 정부과제에 선정되어 협약을 체결 하였다고 금일 공시했다.



▲ (사진) 아이진 CI


이번 과제는 mRNA 백신 개발 정부지원 프로젝트 중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mRNA 백신 임상지원’ 분야에 해당하며, 아이진은 이번 과제 협약 체결로 정부로부터 2022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2년간 연간 50억원씩 총 100억원의 지원금을 수령하고 현금과 현물을 포함하여 자체 연구비 30억원을 추가 투자함으로써 총 130억원 규모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우선적으로 1차년도에 해당하는 50억원 지원 협약이 체결되어 금일 공시되었으며, 2차년도 협약은 1차년도 연구 완료 후 추가적으로 체결될 예정이다. 금번 과제는 아이진이 주관하고 mRNA 백신 개발 분야에서 아이진과 협업 중인 서울대학교와 한국 파스퇴르 연구소가 공동개발 연구기관 자격으로 합류하여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아이진은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의 반복 접종과 소아 접종이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안전성을 확보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새롭게 발생될 수 있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다가 mRNA 백신 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이진 관계자는 “이번 과제는 2종류 이상의 target mRNA를 동시에 투여할 수 있는 다가 mRNA 백신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이나 독감은 물론, 최근 몇 년간 새롭게 등장한 신종 감염병인 SARS, MERS와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다가 mRNA 기반 백신 플랫폼을 확립할 수 있는 과제라는 점에서 상당히 큰 의의가 있다. 단기간 많은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해 온 코로나-19 감염증의 바이러스 특성을 볼 때, 오미크론 이후 등장할 수 있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2가 이상의 백신 개발은 꼭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아이진이 개발 중인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은 양이온성리포좀을 전달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LNP를 사용하는 mRNA 기반 백신보다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1임상 투여 과정에서도 특이하거나 심각한 이상반응은 전혀 없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 과제 연구를 통해 많은 용량을 반복 투여 하더라도 충분히 안전한 백신이라는 점을 추가 확인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소아 접종도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안전한 백신임을 입증할 계획이다.”라고 추가적으로 설명했다.

 

아이진은 이미 mRNA 기반 코로나-19 예방백신 ‘EG-COVID’를 개발하여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EG-COVID’는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1/2a 임상시험을 승인 받아 서울 아산병원에서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면역원성 평가를 수행하여 임상 1상 대상자의 투여를 완료한 바 있다.

 

또한, ‘EG-COVID’의 안전성 및 부스터샷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1/2a 임상을 호주에 신청하여 승인 받아, 임상 1상 단계의 투여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일 임상에 대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임상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아이진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 할 수 있는 오미크론 전용백신을 개발하여 비임상 효능 시험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주에서 수행 중인 ‘EG-COVID’의 임상 1상 중간 결과를 확인한 이후, 국내와 해외에서 진행 예정인 임상 2a 단계 부터는 부스터샷 임상과 오미크론 전용백신 임상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57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