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스씨엠생명과학, 원천기술 중간엽 줄기세포 활용 조직공학 연구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기사등록 2022-12-06 15:54:12
기사수정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과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인 유타대학교 오카노(Okano) 교수팀이 ‘인체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시트의 강화된 면역억제 기능’에 대한 연구 논문(논문명: Interferon-Gamma Primed Human Clonal Mesenchymal Stromal Cell Sheets Exhibit Enhanced Immunosuppressive Function)을 국제학술지 ‘Cells’에 게재했다.


 


▲ (사진) 에스씨엠생명과학 CI


오카노 교수팀은, 에스씨엠생명과학이 특허 받은 원천기술로 생산∙배양한 고순도, 고효능의 골수유래 중간엽 줄기세포 기술과 조직공학 기술을 융합해 세포시트(Cell Sheet)를 제작했으며, 줄기세포 혈관 이식으로 치료 효능을 확인하기에 한계가 있는 질환에 대해 세포시트를 타깃 장기에 직접 생착시킨 뒤 생착률과 효율적인 국소치료 효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다.


 


동종이계 줄기세포를 활용한 세포시트의 면역억제 기전은 아직 보고되지 않아, 향후 임상 적용을 위해 면역억제 기능을 갖춘 세포시트를 확립하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인터페론 감마에 의해 기능이 강화된 세포시트가 IDO1(인돌아민 2,3-이산소화효소)과 같은 대표적인 면역억제 인자들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T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등의 탁월한 면역억제 활성을 가지는 것을 이번 논문을 통해 설명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관계자는 “기능이 강화된 중간엽 줄기세포시트는 국소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치료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세포시트를 활용한 조직공학적 치료 접근은 신장 섬유화증 등 난치성 질환에 대한 신개념 치료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173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