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8년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취업 원하는 청년들 큰 도움
  • 기사등록 2017-12-14 16:40:20
기사수정

고용노동부가 14일 청년들에게 우수한 중소·중견기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청년들의 희망요건을 반영한 ‘2018년 청년친화강소기업'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들 기업은 임금 분야, 일·생활균형 분야, 고용안정 분야에서 각 700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중복 선정된 기업의 수를 제외하면 최종 1106개소이다.


이번 선정 기준에서 달라진 점은 청년들은 기업 선택 시 임금 외에 다양한 기준을 고려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선정 분야를 다양화하였다는 점이다.


2018년 청년친화강소기업 중 ‘임금 우수기업’은 1년차 임금, 임금상승률과 성과금 등 도입 여부를 주된 요소로 고려하였다. 이들 기업은 평균적으로 1년차 연봉은 2937만원, 5년 후 임금상승률은 28%, 성과금 및 복리후생비는 1.9개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생활균형 우수기업’은 일과 삶의 균형 지원(유연근무제, 정시퇴근제), 복지공간 지원(카페테리아, 육아시설), 자기학습 지원(교육비, 해외연수) 정도를 고려하였고 평균적으로 이들 기업은 일·생활 균형을 3.2개, 복지공간을 2.8개, 자기학습을 3.1개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용안정 우수기업’은 정규직 비율, 청년 근로자 비중, 평균 근속년수를 고려하였는데 평균적으로 이들 기업은 정규직 비율은 97.8%, 청년 근로자 비율은 57%, 평균 근속년수는 3.9년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 1106개 기업의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청년 채용 실적은 16607명이며 기업당 평균 청년 채용인원도 15명으로 청년채용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된 기업들이 제공한 임금 정보, 일·생활균형 지원, 청년 근로자 비율 등 선정 심사의 기초가 된 데이터에 대해서도 2018년 1월 10일부터 워크넷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므로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선정된 기업은 유효기간인 2018년 1월 1일~12월 31일 동안 채용지원, 기업홍보, 재정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청년일자리의 미스매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것과 더불어 청년들에게 좋은 기업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청년친화강소기업과 같은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발굴하여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이 좋은 기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증지원 및 금리우대 등 인센티브도 지속적으로 고민하여 우수한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자 제니퍼 최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22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편집국 편집국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