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람인, 기업 52.9% 채용정보 '비공개 관행' 남아있어 - 기업 측 "연봉 정보는 기업 내부정보라 공개 안해"
  • 기사등록 2018-11-13 10:34:45
기사수정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은 기업 429개를 대상으로 '채용공고 비공개 관행'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52.9%는 아직 부분적으로 채용정보 '비공개 관행'이 남아 있다고 답했다고 12일 밝혔다.


▲ (자료제공=사람인)


공개하지 않는 정보는 1위로는 '연봉'(57.1%)이 가장 많았으며, '구체적인 채용일정(인적성검사, 면접일정 등)'(24.2%), '채용인원(규모)'(22.8%), '직무별 필요지식 및 기술'(13.5%), '복리후생'(11.7%) 등이 있었다.


입사지원 시 중요한 정보인 연봉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임금은 기업 내부 정보라서'(61.2%)가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계속해서 '합격자에게만 임금 공개를 하면 된다고 생각해서'(27.8%), '높은 임금을 주는 곳에만 지원자가 몰릴 것 같아서'(17.1%), '성과연봉제라 임금 공개 시 직원들의 불만, 반발이 증대해서'(16.3%)등의 답변이 있었다.


채용일정을 명시하지 않는 이유로는 '유동적인 채용 업무 처리를 위해'(54.8%), '수시채용으로 고정된 날짜를 정할 수 없어서'(47.1%), '합격 인원에 따른 일정 변동이 필요해서'(16.3%), '더 좋은 지원자가 있을 수 있어서'(16.3%)라고 답했으며, 채용인원의 경우에도, '0명/00명으로 단위만 밝힌다는 기업이 절반을 넘었고(51.3%), 채용규모를 아예 밝히지 않는 기업도 4.9%였다.


인사담당자들은 채용공고에 보다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했으며, 응답자의 60.8%가 구직자들에게 채용공고 정보가 더 자세하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사람인 관계자는 "채용공고에 많은 정보를 기재할수록 적합한 인재가 지원할 확률이 높아지고, 막상 입사 후 생각하는 것과 달라 조기 퇴사하는 직원은 줄어들 수 있다" 면서 "이는 지원자뿐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업무부담 감소와 인재관리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는 만큼 비공개 관행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대형서치펌에서 헤드헌터로 근무하고 있는 김정은 컨설턴트는 "대기업처럼 연봉 테이블이 정해져 있는 기업이 아니면 후보자에게 제안하고 있는 포지션의 예산 연봉을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울때가 있다"면서 "후보자에게 연봉을 이야기할때는 실제로 수령하게 될 연봉에 대해 후보자의 경력이나 활용도에 따라서 가변적일 수 있다는 점을 후보자에게 꼭 전하며 추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헤드헌터들에게 조언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43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제니퍼 최 기자 제니퍼 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