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면인식 테스트 최고 정확도 평가 받은 기업 발표해
  • 기사등록 2019-10-07 11:34:23
기사수정

IT와 네트워크 기술 통합 분야 선도 기업인 NEC 코퍼레이션는 자사의 안면인식 기술이 미국 국립표준기술원(이하 ‘NIST’)에서 실시한 2018년 안면인식 벤더 시험에서 최고 일치 정확도 평가를 받았다고 3일 발표했다.


▲ (자료) NIST FRVT2018에서 신원 확인 정확도와 검색 속도 비교


NEC의 안면인식 기술은 등록한 120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시험에서 오류율이 0.5%로 나타났다.


NEC의 기술은 2017년에 실시한 비디오를 통한 안면인식 시험에서 최고 위치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NIST시험에서 다섯 번 1위를 차지했다. NEC의 기술 수준이 높다는 것은 회사가 2위 업체보다 크게 앞선 시험 결과에 나타나 있다.


최근 몇 해 동안에 생체인식 인증 기술이 점차 편리해 지고 보안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며 인공지능(AI)이 현저하게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 기업체들이 생체인식 인증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 특히 안면인식 기술이 전 세계 광범위한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제 얼굴 인식 기술은 신원 확인, 국가적 인프라, 거래 결제, 은행 계좌 개설, 여권 확인 등 높은 신뢰성, 편리성 및 장기적인 사용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안면인식 정확도를 평가한 NIST의 2018년 안면인식 벤더 시험에는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 일본의 기업체들을 포함, 49개 기업 및 조직체들이 참가했다. 이 시험에서는 각 기업체들이 동일 기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평가받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NIST가 시행하는 가장 엄격하고 공정한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한다. 다단계 실시한 일치 시험에서 검색 속도가 초당 2억3000만회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확인 오류율을 크게 낮추는 NEC의 심층 학습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대상자에 대해 10년의 간격을 두고 시험한 결과 2위 업체보다 4배 낮은 오류율로 이미지를 정확히 일치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NEC는 이 기술의 적용 범위를 상점 거래 결제와 버스, 철도, 공항, 시청, 병원 등 공공시설의 서비스 분야로 더 넓히고, 어린이와 노인들을 보호하고 보살피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NEC는 올해 4월에 정한 ‘NEC 그룹 인공지능 및 인권 원칙’을 바탕으로 AI와 생체 인식 데이터를 사용할 때 최우선으로 개인 정보를 고려하고 인권을 존중하고 있다. 또 NEC는 생체인식 식별과 안면인식을 포함한 비디오 분석 기술의 유용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NEC펠로우 이마오카 히토시는 “NEC의 안면인식 기술을 포함한 생체인식 식별 솔루션 포트폴리오인 ‘바이오-아이디엄(Bio-IDiom)은 ‘NEC가치 사슬 혁신’의 일환으로 더 안전하고 더 생산적인 사회를 조성하는 것을 돕고 있는 노력에 매우 중요하다”며 “이러한 기술은 지역 사회, 사물 및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중기 경영 계획 2020과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이고 평등한 도시의 실현을 지원하는 ‘NEC의 더 안전한 도시 사업을 성장시키는 의미 있는 자원”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73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상중 기자 김상중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