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삼성고시 ‘GSAT’ 사상 첫 온라인 진행....혼란 예상
  • 기사등록 2020-05-20 17:48:47
기사수정

일명 삼성고시로 통하는 삼성의 신입 채용 필기시험, 삼성 직무적성검사(GSAT)가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사상 처음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 삼성고시 ‘GSAT’ 사상 첫 온라인 진행....혼란 예상


이에 대해 취업준비생 10명 중 6명 이상은 찬성 입장을 비췄다. 감염우려를 방지하고, 채용일정을 더는 미루지 않아도 된다는 점 때문이었다. 단, 대리시험과 부정행위 가능성, 그리고 준비방법 부족으로 인한 걱정도 드러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닷새간 ‘삼성이 쏘아 올린 온라인 필기시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구직자 596명이 참여했다.


‘코로나發 온라인 채용 필기시험에 대한 입장’을 찬반으로 물은 결과 구직자의 62.5%는 찬성을, 나머지 37.5%는 반대를 선택했다. 각각의 이유도 들어봤다. 먼저 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감염우려 방지’(36.4%)였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기업이 내놓은 감염방지책으로 이해를 얻고 있는 것이다.


또한 ‘채용일정을 미루지 않아도 되어서’(29.0%) 역시 큰 지지를 얻었다. 여러 기업들이 채용 전형을 미루거나 아예 취소하기도 했던바, 온라인으로 실시하게 되면 기업 및 구직자 양측 모두 더는 일정연기의 부담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보고 있었다. 이 외에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채용방식이라 생각해서’(18.8%), ‘시간 및 비용 절감’(15.3%) 등의 찬성 이유들이 확인됐다.


한편, 반대 이유 중에서는 ‘대리시험 및 부정행위 발생 가능성’(39.3%)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삼성은 이에 대한 방지책으로 예비소집 및 화상 원격 관리감독 시스템을 통해 부정행위를 사전 방지하겠다고 밝혔지만 관리감독에 대한 일각의 우려는 여전한 듯하다. 두 번째 반대 이유로 ‘관리감독 미흡’(23.0%)이 꼽혔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인터넷 접속오류, 에러 등 변수발생 가능성’(19.0%) 그리고 ‘노트북 등 기기준비 및 시험환경 세팅의 어려움’(17.2%) 등의 반대 이유들이 이어졌다.


이렇듯 삼성의 달라진 필기시험 방식에 대해서는 앞선 이유로 찬성이 반대를 조금 앞섰지만, 막상 온라인 필기시험을 치러야 하는 구직자들은 걱정이 만연했다. ‘온라인 필기시험 예상 풍경’에 대해 물은 결과 응답자의 51.4%는 ‘응시방법 숙지만 잘하면 문제없을 것 같다’고 답했지만 나머지 48.6%는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답했기 때문이다. 그 이유 중에서는 ‘어떻게 하면 잘 볼 수 있는지 응시 가이드를 잘 몰라서’(10.3%), ‘부정행위 방지, 모니터링에 신경 쓰느라 정작 문제풀이에 집중을 못 할 것 같아서’(22.7%) 등 아직 구직자에게 온라인 응시방법이 낯선가 하면, 부정행위 발생 가능성과는 또 다른 온라인 필기시험의 부작용이 예측되기도 했다.


끝으로, 온라인 필기시험 대비계획에 대해 물었다. 응답자의 73.0%는 ‘응시대상이 되면 준비할 것’(38.4%) 또는 ‘응시 대상이 아니어도 미리 준비해 둘 생각’(34.6%) 이라며 준비의사를 보인 반면, 24.5%는 ‘준비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겠다’고 답하며 달라진 채용전형에 대해 막막한 심경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92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