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르바이트 구직자 절반은 본업 따로 있어
  • 기사등록 2020-06-10 22:04:55
기사수정

코로나 이후 아르바이트 구직자 절반은 본업 외 부업, 즉 투잡을 뛰었거나,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코로나發 경제타격으로 본업의 소득이 줄었기 때문이었다.


▲ 자영업자부터 직장인까지…코로나 이후 투잡 전선 뛰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코로나 이후 아르바이트 구직경험이 있는 응답자 1,599명을 대상으로 ‘투잡 구직현황’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다.


먼저, 코로나 이후로 투잡을 했거나, 구할 의향이 있는지 살펴봤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13.5%는 ‘투잡을 뛰고 있다’고 답했으며, 35.7%는 ‘투잡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절반가량(49.2%)은 부업전선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상태별로 분석한 결과 무려 자영업자 47.4%, 직장인 22.1%가 ‘투잡을 뛰고 있다’고 밝혔으며, ‘투잡을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도 각각 21.1%, 44.7%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투잡 중인 응답자는 40대(20.8%), 50대 이상(18.5%), 30대(17.5%), 20대(10.7%) 순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이들이 투잡을 하거나, 고려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코로나로 인한 경제타격 때문이었다. 이유를 물어보니 1위로 (코로나 여파로 인해) 본업의 소득, 수익이 줄어들었기 때문(45.1%)이라고 답한 것. 이어 2위로 꼽힌 부가수익이 필요해서(35.4%)라는 답변을 합치면 결국 전체 응답자 5명 중 4명은 돈 때문에 투잡을 뛰고 있다고 밝힌 것이다.


더욱이 본업의 소득이 줄어들었다고 답변한 자영업자와 직장인은 각각 64.7%, 직장인 35.5%로 나타나 코로나로 인한 무급휴직, 소득감소가 현실화됐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외 답변으로는 ‘현 직업 외 직무경험을 쌓기 위해(8.1%), 출퇴근 외 시간이 남아서(4.4%), 전부터 희망했던 일이라(3.5%), 취미생활로 시작(3.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 이후 아르바이트 구직여건에 대해 응답자의 96.5%, 즉 대부분은 최근 알바 구직시 어려움을 느꼈다고 답했으며, 아르바이트 합격여부를 묻는 질문에 총 1,584명이 지원했지만 그 가운데 338명만이 합격했다고 조사됐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94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