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행 입사 이유 더 이상 ‘급여’ 아니야....대학생 선호 은행 1위 어디길래
  • 기사등록 2020-06-15 14:00:14
기사수정

2020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 1위에 카카오뱅크가 꼽혔다. 비대면 서비스를 등에 업고 날개를 단 디지털 뱅킹의 성장세와 달라진 금융 생태계의 단면이 전해진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020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 순위를 발표했다.


▲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020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 순위를 발표했다.


올해는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과 공동조사로, 시중은행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곳과 그 이유에 대해 단일선택 받았다. 본 설문 조사에는 총 1,045명의 대학생 회원이 참여했다.


그 결과 2020년 대학생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은행은 카카오뱅크가 차지했다. 총 27.3%의 득표율로 ‘최다득표 기업’의 영예를 안게된 것. 카카오는 인크루트가 선정한 2020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이어,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에서도 1위에 올라 독주했다.


이렇듯 카카오뱅크가 출범 4년 차에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이 된 배경은 무엇일까? 대학생들이 카카오뱅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장·개발 가능성과 비전(38.7%)이었다. 이어서 워라밸을 중시하는 기업풍토(10.3%) 및 (포스트 코로나) 장래 사업성 유망(9.1%) 역시 많은 선택을 받았다. 반면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체계’(3.6%)를 꼽은 비율은 극히 적었다.


카카오뱅크는 디지털 뱅킹을 선호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저변을 쌓아 왔고 특히 대학생의 기호에 부합했다. 최근 언택트 확산에 힘입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평가했다고 볼 수 있으며, 기업문화 역시 다른 은행들과 비교해 수평적이고 근무시간도 유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은행권 입사시 이전에는 연봉이 가장 큰 이유였다면 현재는 성장 가능성과 기업문화 그리고 장래성에 대해 보다 매력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던진다.


2위에는 KB국민은행(17.7%)이 올랐다. 1위 카카오뱅크와는 9.6%P의 격차를 보였다. KB국민은행을 선택한 이유로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의 이미지(28.7%) 및 만족스러운 급여 및 보상체계(15.9%)가 1,2위로 집계됐다.


3위와 4위는 신한은행(13.6%)과 기업은행(11.0%)이 꼽혔다. 모두 두 자릿수 득표율로 BIG4를 형성했다.

5위는 NH농협은행(9.9%), 6위는 우리은행(6.8%), 7위부터는 득표율이 소폭 줄었는데 7위 하나은행(3.8%), 8위 KDB산업은행(3.7%), 9위 BNK부산은행(1.8%) 그리고 한국씨티은행(1.1%) 순으로 10위권이 가려졌다.


한편, 전공별 교차분석 결과 공학계열 전공자들은 카카오뱅크(28.3%)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상대적으로 높은 디지털 직무 수요를 반영이라도 하듯 공대생에게서 가장 큰 인기를 받은 것이다.


이렇듯 카카오뱅크가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은행으로 선정된 배경에 대해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비단 카카오뱅크가 국민메신저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해 스킨십을 강화해온 점 외에도, 인터넷전문은행으로서 카카오뱅크가 보여준 새로운 기업문화와 IT 직무수요 증대가 판가름을 냈다고 본다”면서 “앞으로도 금융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곧 신규인재 선점의 승부처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9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