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미스채용 되는 인원 연간 22%
  • 기사등록 2020-07-02 20:40:43
기사수정

기업들은 직원 채용 시 소통 능력이나 조직적응력과 같은 ‘소프트스킬’(soft skill)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평가에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제공=사람인)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431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시 소프트스킬 평가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87.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업들은 가장 중요한 지원자의 소프트스킬로 ‘태도 및 인성’(28.6%)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소통능력(23.5%), ‘문제해결능력’(22%), ‘직무 능력’(12.7%), ‘조직적응력’(10.6%), ‘전공 지식’(1.3%) 등이 있었다.


해당 항목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로는 업무 성과에 영향이 커서(45%)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공, 자격증 등 하드 스킬뿐 아니라 정서적 능력에 해당하는 ‘소프트스킬’도 성공적인 업무 진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조직 적응도 파악이 가능해서(39.4%), 직무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어서(27.2%),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서(17.2%), 회사 근속과 관련이 커서(10.8%) 등의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이들 기업 중 73%는 평소 소프트스킬 평가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가장 평가하기 어려운 소프트스킬 역시 ‘태도 및 인성’(26.1%)을 첫번째로 꼽았다. 이어 ‘문제해결능력’(24.6%), ‘소통능력’(20.7%), ‘조직적응력’(14.1%), ‘직무 능력’(11.6%) 등의 순이었다.


소프트스킬 평가가 어려운 이유는 단연 ‘실제 겪어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워서’(76.1%)가 가장 많았다. 짧은 채용 전형만으로 실제 지원자가 특정 소프트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주관적인 요소라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30.8%), ‘지원자의 정량적인 스펙만으로는 알 수 없어서’(27.9%), ‘검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26.4%), ‘지원자가 잘 보이기 위해 속일 수 있어서’(17%) 등의 이유가 이어졌다.


그렇다면, 소프트스킬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미스채용은 얼마나 될까?


평가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한 기업(232개사) 중 84.1%는 잘못된 소프트스킬 평가로 인해 직원을 미스채용한 직원이 있었고, 이는 연간 신규 채용의 21.5% 수준으로 집계됐다. 5명을 채용할 경우 1번은 미스 채용하게 되는 것으로 적지 않은 수치다.


미스채용으로 인해 회사가 입는 손실로는 ‘조기퇴사로 인해 신규 채용 이슈 발생’(59.5%), ‘해당 팀 업무에 차질’(54.7%), ‘구성원 간 분란 및 트러블 야기’(31.9%), ‘잦은 불만 표출로 조직 사기 저하’(28%), ‘회사 매출 등 성과 하락’(12.1%) 등이 있었다.


한편, 사람인은 소프트스킬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오는 7일 ‘실패하지 않는 인재채용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 소프트 스킬 검증 방법, 우수인재 선별 노하우 등에 관한 전문가의 구제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로 인재 채용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며, 현재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사전신청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c) KN NEWS,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nnws.com/news/view.php?idx=96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 김지연 기자 김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진실된 정보, 내일의 예측, 세상의 방향을 제시하는 언론 KN NEWS

    Knowledge-Network NEWS 를 의미하는 KN NEWS에는 특별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시중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이나 언론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정치, 경제와 사회 그리고 '기업과 산업'을 심도깊게 취재하면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현재를 알려주고 내일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정보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하는 신문 KN NEWS가 있습니다.
    KN NEWS는 기사의 수준으로 신문사 소개를 대신하겠습니다.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